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조회 수 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료출처 - https://blog.naver.com/lrh140123/221607682540


 

#최신순저품질 #블로그저품 #저품질

[펌]최신순 저품질 단순한 현상인지에 대한 글

 

이 블로그가 최신순 영역에만 노출이 된지 어느덧 52일째...

이제는 뭐 애증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 같다.

차라리 영리홍보 목적의 게시물로 신고를 당해서 블라인드 처리를 당하는게 낫겠다 싶을정도다.

이유는 필터에 의해 스팸성으로 분류가 되면 블로그는 나락으로 빠지기 때문인다.

영혼없고 두서없이 그냥 막써내려가는 글이다.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도 있고 아니라고 생각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정확한 사실관계에 있어서 고객센터에서는 명확하게 정해 놓은게 없다.

하지만?

이 블로그가 스팸성으로 분류가 될 이유가 있었을까 하는 부분이다.

모든 컨텐츠는 정보성을 추구하며 네이버에서는 자신이 직접 체함 한 일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길 원한다.

한마디로 양질의 컨텐츠를 요구하며 이에 어긋나면 예고나 통보없이 필터에 의해서 한순간에 나락으로 빠질 수 있다.

경고같은건 당연히 없다.

따라서 블로그 관리라고 하면 기존의 게시물 뿐만 아니라 과거에 게시했던 컨텐츠까지 자주 체크를 해 줘야하며 손이 많이 가는 부분도 사실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본질적인 목적부터 생각 해 보자.

아무래도 운영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컨텐츠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 정보를 습득하여 도움이 될 만한 부분과 몰랐던 부분을 해소하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이며 소통과 교류를 통해 포털의 자체적인 인지도도 끌어올리는 효과를 얻기 위함이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악용할 수 있는 부분은 부단하고 이는 어쩔 수 없는 IT산업의 한계적인 부분에도 직면하게 된다.

실제로 네이버를 포함한 모든 포털 웹사이트에는 상위 노출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이 존재하며 네이버 역시 이를 피해갈 수 없다.

필자는 웹사이트를 7개정도 운영하고 있으며 커뮤니티사이트를 비롯해 여러 IT사업을 하고 있다.

필터에 대한 내용으로는 다양한 기술력이 존재한다.

그리고 다양한 포털사이트의 서비스를 만끽하며, 유독 네이버와 다음 서비스에 안타까운 현실을 금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품질의 원인은 카더라 통신에 의해서도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다.

대부분 어뷰징에 의한 부분이 많지만 이를 시도하지 않은 피해자도 많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피해를 본 운영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그동안 공들여 운영했던 블로그가 한순간에 노출에 대한 제한을 받고 있다면 얼마나 허탈하고 허무할까!

최신순저품질 현상이 오면 대표적으로 이미지 수집 및 검색 반영이 안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논리적으로 반박을 한다면 네이버에서는 저품질이 없다고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간에 생긴 말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저품질을 인정하지 않는데 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 수집은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가!?

어짜피 메크로식 답변을 기대한건아니지만 해당하는 답변이 왔다.

제대로 된 검색 반영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원본반영과 검색노출 반영 요청을 한 답변이 한통 오게 된다.

출처 검색으로 잘 노출이 되고 있다라는 메크로식 답변과 url링크 딸랑 하나...

그리고 의혹을 제기한 이미지는 왜 수집 반영 및 노출을 안시켜주냐에 대한 내용으로는

'또한, 모든 게시글의 이미지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러니 한 부분은 바로 외부블로그들은 모든 게시글의 이미지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류 제보로 넘어간다.

아래는 필자가 제보한 내용이다.

고객센터 오류 제보

2019년 8월 6일 5시 20분경

안녕하세요.

현재 네이버 블로그 안에서의 오류를 몇가지 확인하여 제보합니다.

필터에서 검수하는 과정에 있어서 부득이한 오류가 있어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었다가 노출 부분에 있어서 순위 밀림 현상이 존재하였습니다.

노출은 정상적으로 되고 있으나 네이버 자체적인 필터에 의해서 12일 날짜로 모든 게시물이 최신순영역에서만 노출이 되는데 이는 최종적으로 게시물이 노출이 되는 필터에서 이미지검색이 반영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게시물은 직접 사진을 찍고 컨텐츠를 제작하여 포스팅을 하였으며 심지어 모든 게시물이 공정위에 어긋나지 않은 순수 대가가없는 게시물이라는 부분에서 필터에 대한 오류가 있지 않은가에 대한 생각을 해 봅니다.

앞서 말씀드린 6월 12일 날짜 이후에는 모든 게시물의 이미지가 검색반영 되지 않음을 확인 하였고 문의를 해 보아도 게시물 노출만 확인 하고 이미지쪽에는 메크로식의 답변만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이 블로그 외에도 외부블로그(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이글루스, 블로그스팟 등의 모든)역시 검색 노출에 있어 최종적인 반영 필터에서 이미지가 누락이 되는 부분을 확인 하였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합리적인 의심을 한 부분이고 외부사이트가 네이버검색에 노출되는 범위에서 유독 블로그 영역에서만 수집이 되고 있지 않은 점을 발견 하여 참고 url을 남겨드리겠습니다.

외부블로그들이 노출에서 밀리는 이유

https://blog.naver.com/lrh140123/221597287680

네이버자체블로그에서도 필터에 의한 부분을 악용할 소지가 있기때문에 모든것을 밝히라고 하진 못하겠지만 기술적인 오류인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져야한다는것은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최신순으로만 검색이 확인되는 부분에 있어서 명확하고 명쾌한 답변을 기대하며 제보를 합니다.


최신순저품질 및 블로그 저품에 대해서 네이버 측에서도 저품질에 대한 패널티 적용 등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야할 필요가 있다.

?